주식투자/종목분석

아이스크림에듀 사업분석, 초등대상 스마트학습지

  • -

아이스크림에듀 주요 사업

2019년 7월 코스닥에 상장한 아이스크림에듀는 예비초등학교 및 예비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정용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아이스크림홈런'을 주요 제품으로 한 교육 관련 기업입니다.  교육산업은 유아 및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들의 교육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산업군을 뜻하며, 교육의 대상이나 성격에 따라 1)교육서비스업, 2)교육자료 산업, 3)에듀테크 산업으로 구분됩니다. 

 

여기서 아이스크림에듀는 지난 2012년 에듀테크에 속하는 '스마트러닝'을 처음으로 출시, 이후 경쟁업체에 의해 유사한 프로그램이 꾸준히 출시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는 아이스크림에듀가 초등학교 사교육 시장내 '스마트러닝'이라는 영역을 개척한 선도적 기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에듀테크 시장 기초개념

더보기

아이스크림에듀 주요 제품

- 초등대상 '아이스크림 홈런'

- 중등대상 '아이스크림 홈런 중등'

- 예비초등학교 대상 '리틀홈런'

- 공부방용 '홈런 스마트 학습센터'

스마트러닝 시장 확대

국내 초등교육 시장은 2조 원을 상회하고 있으며 주요 3개 업체 연평균 성장률은(2016~2018) 30%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물론 주요 타겟층인 초등학생은 감소세지만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오히려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업계에서는 전체 교육시장에서 에듀테크(스마트러닝)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기에 여기서 아이스크림에듀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스크림에듀 스마트 학습지 

아이스크림에듀는 '아이스크림 홈런'으로 연간 1,0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데요. 특히 초등학생 대상 스마트 학습지 시장에서 아이스크림에듀는 2019년 기준 시장점유율 50%를 넘기고 있습니다. 수익구조는 12개월 약정시 월 13만 4천원이며, 약정 만료후 연장시 월 7만9천원으로 지속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스크림에듀 연혁 및 주요 고객층
아이스크림에듀 연혁 및 주요 고객층

아이스크림에듀 유료회원은 2013년 1만 6천 명에서 2022년 2월 초 기준 12만 3,003명으로 크게 증가한 상황, 홈쇼핑, SNS, 온라인 채널,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회원을 모집하고 있으며, 지사/지국을 통한 오프라인 홍보채널도 가동하는 등 적극적인 마케팅도 진행 중이지만 아이스크림에듀 프로그램이 학습 수행률이 높아 유료회원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아이스크림에듀 교육 프로그램 평균 학습 수행률 추이유료회원수 및 자발적 가입률 현황
아이스크림에듀 교육 프로그램 평균 학습수행률 추이, 유료회원수 및 자발적 가입률 현황

스마트 학습지 경쟁현황

현재 아이스크림에듀, 천재교육(밀크티), 메가스터디교육(엘리하이), 교원그룹(레드펜), 비상교육(와이즈캠프) 등 초등학교 스마트학습지 주요 플레이어가 점차 늘어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학원 시스템에 차질이 생기자 오프라인 업체들이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향후 초등학생이 줄어들고 있으므로 업체들은 가격을 낮추거나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려고 노력, 이 같은 과정에서 지난 2020년부터 아이스크림에듀의 매출은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된 상황입니다. 다만, 아직 전국 초등학생 중 스마트 학습지 구독 비율이 30%가 채 안 되는 상황이므로 아직 성장 여력이 있으며, 2022년 2분기 아이스크림에듀는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 매출비중 및 연도별 매출규모
아이스크림에듀 매출비중 및 연도별 매출규모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