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17일 사우디아라비아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 2022년 11월 3일부터 빈 살만 왕세자가 수소 등 청정에너지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에스퓨얼셀 주가가 강세입니다. 그동안 사우디아라비아와 한국은 석유화학, 플랜트 건설 등 전통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왔지만, 빈 살만 왕세자의 '비전 2030' 및 '네옴시티' 등은 석유에 의존하고 있는 사우디아라비아 경제구조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친재생에너지 협력 논의도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전문회사로 건물용 연료전지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에스퓨얼셀 전체 매출의 93%는 건물용 연료전지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품 대부분은 국내 판매로 이뤄져 있으나 2020년 최초로 중국에 연료전지를 수출한 바 있으며, 에스퓨얼셀은 생산설비 없이 전량 외주 가공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의 발전용 연료전지 제품은 도심 내 건물 옥상이나 주차장 공간에 설치하는 소규모 발전 제품으로 대규모 발전사업보다 개인 소규모 발전사업에 적합합니다. 특히 대규모 스포츠센터나 사우나 등 계절에 상관없이 열 수요가 일정한 건축물에서 경제성을 극대화화, 개인사업자 에너지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신규 사업 추진
최근엔 연료전지업체 에스모빌리티솔루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