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종목분석

레고켐바이오, 암젠 포함 ADC 플랫폼 기술이전만 총 10건

  • -

레고켐바이오가 세계 최대 바이오 기업중 하나인 미국 암젠(AMGEN)에 ADC플랫폼 원천기술 5건 기술이전 계약 소식을 알려 주가가 강세입니다. 제약바이오 분야는 전문적인 용어가 남용되다보니 일반 투자자가 그 가치판단을 해내기는 매우 어렵죠. 그러나 레고켐바이오는 지난 8년간 글로벌 다국적 제약사에 총 10건의 기술이전을 성공시키는 등 이 분야에서 매년 뚜렷한 성과를 도출하고 잇는데요. 관련해서 내용정리좀 해봤습니다. 

레고켐바이오 사업개요

레고켐바이오는 ADC, 합성신약 개발과 의료기기, 의료용소모품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암제 치료제시장을 주도할것으로 전망되는 ADC시장은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가 뛰어드는 유망한 분야로 현재 총 11개의 ADC신약이 승인·판매되고 있습니다. 

 

레고켐바이오는 현재 ADC부문에서 총 10건의 기술이전 실적을(암젠 포함) 달성했습니다. 2015년 허셉틴-ADC 후보 물질을 중국 최고 제약사 중 하나인 Fosun Pharma에 기술이전하였고, 현재 유방암 대상 임상1상, 그리고 폐암/ 대장암/ 다양한 고형암을 대상으로 임상2상이 진행중입니다. 

2019년 3월에는 ADC분야 글로벌 리딩 기업인 Takeda에 플랫폼기술을 이전, 다케다는 레고켐 플랫폼기술을 사용하여 항체_면역조절제 결합체(AIC)를 개발중에 있으며, 2020년 4월과 5월 그리고 21년 6월과 12월까지 4차례에 걸쳐 ADC전문개발사 Iksuda에 ADC플랫폼과 후보물질에 대한 기술이전이 이뤄져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 2015년 중국 Fosun Pharma에 기술이전
  • 2019년 3월 일본 타케다(Takeda)에 기술이전
  • 2020년 4월, 5월, 2021년 6월, 12월 영국 익수다(Iksuda)에 기술이전
  • 2020년 10월 중국 CStone에 기술이전
  • 2020년 12월 미국 Pyxis에 기술이전
  • 2021년 11월 체코 Sotio에 기술이전
  • 2022년 12월 미국 Amgen에 기술이전

레고켐바이오 주가흐름
레고켐바이오 주가흐름

암젠에 1.6조 규모 플랫폼 기술이전

레고켐바이오가 1.6조원 규모 기술이전(License Out)에 성공해 기술이용료, 임상개발 및 허가, 상업화 마일스톤, 매출에 따른 별도의 로열티를 받게 되었습니다. 반면 레고켐바이오 기술을 도입한(License In) 암젠(AMGEN)은 세계최대 바이오제약사중 하나로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0조원, 10조원을 넘기고 있으며 시가총액은 180조원에 이릅니다. 

 

이번에 레고켐바이오가 기술수출에 성공한 ADC는 항체-약물 결합체라고 불리며, 화학요법과 달리 정상세포는 남겨둔채 종양세포만을 표적·사멸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레고켐바이오 항체-약물 복합체(ADC) 원천기술 기술이전계약 체결
레고켐바이오 항체-약물 복합체(ADC) 원천기술 기술이전계약 체결

다들 신약개발에 나서는 이유

첫 물질의 발굴에서부터 FDA 승인까지는 길게는 평균 12년~15년의 개발기간이 필요하며 하나의 신약을 상품화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실패비용 및 개발 기간 등을 감안) 평균 26억$ 정도들어갑니다. 임상개발을 수행하기 어려운 중소규모 제약사나 벤처는 임상2상 단계 이전에 글로벌제약사에 기술이전을 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신약개발은 고위험이 따르지만 성공적으로 상업화 되는경우 단 한 제품만으로도 세계적 제약회사가 될수 있으며,  특허 만료기간은 미국의 경우 17년, 그 외는 출원후 20년으로 특허에 따른 안정적인 수익창출이 가능합니다. 

 

레고켐바이오는 이미 ADC분야에서 상당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글로벌 다국적 제약사에 총 10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만큼 신약개발 부문에서는 앞으로도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아울러 향후 기술이전한 기술들이 임상에서 좋은 성과로 이어져 단계별로 남아있는 마일스톤과 로열티 수익으로 나타난다면  기업가치도 한단계 더 뛰어오를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신약개발이라는게 하루아침에 이뤄지는게 아니기 때문에 기술이전 발표 - 또 다른 기술이전 발표 과정에서 모멘텀 공백기간이 발생하며, 기술이전이 끝이 아니라 임상이 계속 잘 진행되어야만 추가 마일스톤/로열티를 수령할수 있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이 매우 심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아울러 만약 기술이전 반환 내용이 뒤따른다면 주가하락이 필연적이니 이런점 유의하여 투자하셔야겠습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