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종목분석

부산산업 주가, 사우디 철도 관련주로 부각

  • -

부산산업 주가, 철도 관련주로 급등

2022년 11월 17일 부산산업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오늘 오전 사우디 빈 살만 왕세자가 한국을 방문하자 언론에서는 한국과 사우디가 수십조 원 규모 사업협력을 맺었다며(MOU) 대서특필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중 사우디 철도청이 네옴시티의 '네옴 철도'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대로템을 필두로 철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산업도 현대로템, 대아티아이와 함께 철도 관련주로 잘 알려져 있어서 오늘 동반 주가 상승을 경험했습니다. 

 

2022년 11월 17일, 철도 관련주 주가 일제히 강세
2022년 11월 17일, 철도 관련주 주가 일제히 강세

부산산업 레미콘 사업

부산산업은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76년 5월 15일에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규모가 커지며 1987년 서울 여의도로 본사를 이전한 뒤 1990년 코스피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현재 레디믹스트 콘크리트를 주력제품으로 최근 5년간 250~300억 원대 매출을 고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레미콘(REMICON)이란 Ready Mixed Concreate의 약자로 콘크리트 제조설비를 갖춘 공장에서 미리 설계된 배합비율에 따라 재료를 혼합한, 그러나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말하며, 레미콘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 레미콘 수요는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과 가을에 집중적으로 발생(장마철, 겨울철 수요 감소)
  •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재료를 이용해 레미콘 제조 후 90분 이내 목적지에 도달해야 사용 가능함
  • 제품 특성상 오랜 시간 이동할 수 없으므로 지역형 산업이라는 한계점이 있음

 

레미콘 생산공정
레미콘 생산공정

부산산업 핵심 연결자회사 태명실업

상장회사 부산산업은 레미콘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실제 연결재무제표에 반영되는 핵심은 태명실업입니다. 특히 태명실업은 레미콘 매출의 4~5배인 연간 1,000억 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태명실업 주 매출은 건축 PC(precast Concrete)와 세그먼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건축 PC란 콘크리트 블록·기둥을 공장 생산화 한 것을 말하는데요. 원래 예전엔 임시 틀(거푸집) 같은걸 만들어 콘크리트를 부어 만들기도 했지만 지금은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건축 PC는 대형물류센터나 공동주택단지, 지하주차장 등 대규모 건설현장에 기초 구조물로 많이 사용됩니다. 

 

건축PC(Precast Concrete)
태명실업 주요 매출은 건축PC(Precast Concrete)

결국 부산산업과 태명실업은 콘크리트를 근간으로 레미콘, 건축PC, 콘크리트 침목, 세그먼트 등 각각의 전문적인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그중 연결 자회사 태명실업의 건축 PC 매출이 가장 두드러지며, 그 외 철도궤도용 콘크리트 침목 납품 이력 때문에 철도 관련주로 부각되는 것입니다. 

 

한편, 최근에 태명실업 오너 4명이 철도용 침목 구매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것으로 알려지면서 주가가 하락세를 탔는데요. 오늘 사우디 철도 관련주로 주가가 급등하여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하셨겠지만, 이런 부분들 잘 체크하시고 접근해서 성공 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檢, '2천억대 철도용 침목 담합' 태명실업 오너 등 4명 기소

[서울=뉴시스]정유선 기자 = 2000억원대 철도용 침목 구매 입찰에서 담합한 혐의로 침목 제조사 오너 4명이 재판에 넘겨졌다

www.newsis.com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