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9일,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에서 한국과 우루과이가 가나와 포르투갈을 상대로 각각 2:3, 0:2로 패배했습니다. 한국은 골득실 차이로 3위를 기록 중인데요. 현시점 한국이 16강 진출 가능성은 어떻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조 순위를 산정하는 규칙
월드컵 조 순위를 결정하는 우선칙은 승점, 골득실, 다득점, 승자승, 페어플레이입니다. 우선 승점이 가장 높은 팀이 다음 라운드에 진출하지만 승점이 동률일 경우 골득실을 따져 순위를 산정합니다. 그런데 승점과 골득실까지 동률일 경우 더 많은 득점을 한 팀이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만약 승점, 골득실, 다득점이 동률일 경우 양팀간 경기에서 누가 이겼는지를 따져 묻습니다. 마지막으로 승점, 골득실, 다득점, 그리고 양 팀이 무승부를 기록했을 경우는 페어플레이 점수에 따라 승자가 결정되는데, 여기서 페어플레이란 옐로카드, 레드카드와 같은 경고를 누가 더 적게 받았는지 따지는 겁니다.
승점
골득실
다득점
승자승
페어플레이
포르투갈 16강 확정, 남은 3팀 경쟁
포르투갈이 우루과이를 2:0으로 이기면서 최종전 결과와 관계없이 16강에 진출합니다. 그나마 최악의 경우는 포르투갈이 3차전에서 한국에 패배하고 가나가 우루과이를 잡았을 경우인데, 이때도 웬만하면 골득실이 +3점인 포르투갈이 가나보다 유리합니다.
그러나 포르투갈은 3차전에서 경고누적을 통해 주전 선수가 16강에 결장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월드컵에선 옐로 카드가 2장 누적되면 다음 1경기를 뛰지 못하는 규칙이 있습니다. 그래서 포르투갈은 3차전은 최대한 경고 누적이 발생하지 않도록 게임에 임해야 하며, 그동안 뛰지 못한 로테이션 멤버를 가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튼, 포르투갈은 16강을 확정 지었습니다.
조 2위 가나, 우루과이 이기면 16강 직행
한국을 3:2로 이긴 가나는 이미 승점 3점을 확보, 우루과이와 최종전에서 승리한다면 승점을 6점을 확보해 한국과 포르투갈 경기와 관계없이 16강을 확정짓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한국이 3차전에서 포르투갈에 승리하더라도 16강에 진출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가나는 한국과 우루과이에 비해 골득실, 다득점에서 유리한 상황입니다. 가나는 포르투갈전에서 2골, 한국전에서 3골을 넣어 총 5골을 넣은 상황이므로 2득점에 그친 한국이나 무득점인 우루과이보다 유리합니다. 실질적으로 한 경기에 5골 이상 넣기 어려우므로 한국과 우루과이가 가나를 제치려면 다득점이 아닌 골득실에서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종합하여 가나가 최종전에서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기록하면 우루과이는 자동탈락 하게 됩니다. 가나가 무승부를 기록하는 경우엔 1승 1무 1패가 되어 한국과 포르투갈 경기를 지켜봐야 하는데, 한국이 포르투갈을 2점 차 이상으로 이기지 못하면 가나가 16강에 진출합니다.
가나 승리시 16강 진출
가나 무승부 + 한국이 1점차 이내 승리시 16강 진출
가나 패배 시 우루과이와 경합하며, 한국이 포르투갈 이길 경우 3자 경합
조 3위 한국, 포르투갈전 승리뿐
한국은 포르투갈전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무조건 탈락합니다. 승리한다 하더라도 가나가 우루과이를 이기면 탈락합니다. 만약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기고 가나와 우루과이가 무승부를 기록한다 해도 포르투갈을 최소 2점 차 이상으로 이기지 못하면 탈락합니다.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겼는데 우루과이가 가나를 잡으면 우루과이와 가나, 한국 3팀 이서 골득실을 따져봐야 하는데 골득실이 동률이 되면 사실상 가나가 16강에 진출합니다.
포르투갈전 패배시 탈락
포르투갈전 무승부시 탈락
포르투갈전 1점차 승리해도 가나가 우루과이와 비길 경우 탈락
포르투갈전 승리해도 가나가 우루과이 이길 경우 탈락
포르투갈전 승리해도 우루과이가 가나를 2점 차 이상으로 이길 경우 골득실 경합
조 4위 우루과이, 3점차 승리뿐
우루과이가 가나를 상대로 승리한다 해도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길 경우 골득실과 다득점에서 한국에 밀립니다. 우루과이가 16강에 진출하려면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긴다고 가정할 때 가나를 최소 3점 차 이상으로 이겨야 합니다. 그러나 포르투갈이 한국을 잡아준다면 우루과이는 가나를 최소 2점차 이상으로 이겨야 합니다. 1골차로 승리한다면 가나와 골득실에서 동률이 돼 다득점에서 밀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