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주식시장 썰

SK스퀘어 자회사 SK쉴더스, EQT파트너스 인수 내용정리

  • -

SK스퀘어

SK스퀘어는 2021년 SK텔레콤에서 투자사업부문으로 인적 분할되어 현재 지주회사로써 투자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 보안사업을 영위하는 SK쉴더스, 커머스 사업의 11번가, 플랫폼 사업의 원스토어, SK플래닛 등이 있는데요. 특히 대표적인 주요 자회사로 SK하이닉스가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명실상부 메모리 반도체 세계 2위 기업이며 SK스퀘어가 지분 20.07%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SK스퀘어 주요 사업부문 및 매출구성 비율

SK쉴더스

SK쉴더스는 SK스퀘어 자회사로 물리보안 시장점유율 30%대로 에스원(M/S 50%)에 이어 2위 사업자입니다. SK쉴더스는 원래 2022년 초 기업공개(IPO)로 자금을 확보하고 해외 클라우드 업체 인수를 통해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었으나 금리인상 과정에서 IPO시장이 위축되자 2022년 5월 상장계획을 철회했습니다. 

 

SK쉴더스는 SK텔레콤이 지난 2018년 맥쿼리컨소시엄과 함께 칼라일로부터 2조 9,700억 원에 인수했으나 지난 2021년 SK텔레콤이 사업부문과 투자부문으로 인적 분할하면서 현재 SK스퀘어 자회사인 상황이죠. 

SK쉴더스 로고사진
SK쉴더스 로고

SK쉴더스 최대주주에 EQT파트너스?

스웨덴 사모펀드 운용사 EQT 파트너스가 맥쿼리인프라자산운용 컨소시엄이 보유하고 있던 SK쉴더스(옛 ADT캡스) 지분 36.87%를 전량 인수하고 SK쉴더스가 발행하는 신주를 추가 매입하는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나아가 EQT파트너스는 SK스퀘어가 보유한 SK쉴더스 지분 63.13% 중 일부를 추가 확보하는 방안까지 고려중이라 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EQT파트너스가 SK쉴더스 최대주주에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EQT파트너스는 누구?

EQT파트너스는 스웨덴 발렌베리그룹 계열 사모펀드(PEF)이며, 투자회사 인베스터 AB가 1994년 설립하여 현재 900억 유로(원화 126조 원 규모)를 운영하는 유럽 최대 사모펀드입니다.  EQT파트너스는 그동안 유럽 미국 등 전 세계에 걸쳐 '정보기술(IT)' 서비스 분야에 투자해왔으며, 지난 2008년 스웨덴 보안회사 '시큐리타스'의 자회사인 '시큐리타스 다이렉트'를 인수해 2011년 3년 만에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기도 했는데요. 

 

이런 경험들을 통해 SK쉴더스를 인수하여 아시아 대표 보안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SK그룹 또한 EQT의 배경과 경험 및 전문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협상을 진행중인것으로 보입니다.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