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H그룹은 1975년 보암산업이라는 명칭으로 창립되었으며(현, KH필룩스)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인수합병을 통해 KH그룹을 결성하였습니다. KH그룹은 KH필룩스, KH전자, KH건설, KH IHQ, KH Family, 장원테크 등 5개의 코스닥 상장사와 국내외 15개국 40여 개 계열사, 임직원 1만 2천 명을 두고 연간 매출 1조 2,000억 원을 기록하고 있는 총 자산 4조 원대 기업집단입니다.
KH그룹은 최근 유상증자와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공격적인 M&A를 추진하고 있는데, 그랜드 하얏트호텔, IHQ, 알펜시아리조트 등 굵직한 매물을 계열사로 편입시켰으며, 최근엔 쌍방울과 손잡고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들기도 했습니다.
KH IHQ
KH그룹 산하에 있는 종합 엔터테인먼트사 IHQ는 최근 윤석열 대통령 징계 불복 소송을 대리하고 있는 이석웅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영입했습니다. 이석웅 변호사는 윤석열 대통령의 충암고 1년 선배이자 서울대 법대 선배로 조언을 나눌 정도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총장 시절 법무부에서 받은 정직 2개월 징계처분에 대한 취소소송을 대리해온 인물입니다.
때문에 업게에서는 KH그룹이 윤석열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이석웅 변호사를 사외이사로 영입해 방패막이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나옵니다.
KH 필룩스는 2016년 10월부터 2022년 3월까지 6년간 정대철 전 민주당 상임고문을 사외이사로 재직시켰습니다. 정대철 상임고문은 민주당계 원로 정치인으로 알려졌으며, 윤석열 대통령과도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펜시아 리조트 입찰 담합 의혹
KH그룹이 지난 2021년 알펜시아리조트 인수과정에서 입찰 담합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됩니다. KH그룹은 2021년 6월 알펜시아리조트 공개매각 입찰에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으나 당시 공개입찰 과정에 참여한 업체는 KH그룹이 알펜시아 인수를 위해 설립한 특수법인 KH강원 개발과 KH IHQ가 21년 5월 설립하여 지분 100%를 보유한 KH리츠(현 KH농어촌산업)였습니다. 결국 KH그룹 산하에 있는 기업끼리 입찰경쟁을 한 것입니다.
케이에이치미디어 유동성 위기
최근 KH건설 종속회사 케이에이치미디어가 김진태 강원도지사의 레고랜드 채무불이행 선언으로 유동성 위기에 빠질가능성이 커졌습니다. (KH건설이 케이에이치미디어 지분 48.64% 보유)
2022년 11월 15일 KH건설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합니다. 지난 22년 5월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로 부각되며 주가가 1,760원까지 급등한 이후 최근 종속회사 케이에이치미디어 유동성 위기설까지 이어지며 325원까지 급락했습니다.
이날 KH건설 거래대금이 130억 원에다가 상한가에 530만 주 잔량이 쌓이는 등 큰 자금이 들어온 상황이지만 아직까지 자세히 보도된 내용이 없습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KH그룹과 관련된 내용이 아니겠냐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후속보도를 참고해봐야겠습니다.
KH건설 주요 사업
KH건설은 2004년 4월 30일 설립되어 2017년 케이비드림투게더 제4호 SPAC과 합병, 2017년 12월 5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합건설 업체입니다. KH건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토목, 건축 파일공사, 토공사업, 보링 그라우팅 공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고 나와있는데요.
토목공사 등 주요용어 해설
토목공사란 건축하기 전에 토지를 조성하고 개량하는 공사를 말하며, 파일공사란 기초공사 중 하나로 보통 지반이 연약한 연약지반에 말뚝(Pile)을 설치하여 상부의 하중을 견디도록 만드는, 구조물을 안전하게 지지하기 위한 공사를 말합니다. 토공사업은 땅을 굴착하거나 지반을 조상하는 공사로 토목공사보다 좀 더 범위가 좁은 전문공사를 의미합니다.
보링 그라우팅 공사업이란 전문건설업 중 하나이며, 땅에 기계로 구멍을 뚫어 지질 상태를 조사한 후 지반이 약하다고 판단되면 흙과 흙 사이에 시멘트를 풀어넣어 지반을 튼튼하게 해주는 공사입니다.
이어 KH건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KH건설은 PF공법과 SAP공법으로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 등 국내 1군 건설사에게서 수주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PF공법이란(Point Foundation) 중저층 구조물 기초공사 시 공기단축, 소음 차단 및 원가절감이 가능한 친환경 공법을 말하며, SAP공법이란 협소한 공간 시공에 특화된 일명 '소구경 말뚝공법'을 말합니다.
결국 KH건설은 PF공법, SAP공법 등 자신만의 기술력을 통해 토목/토공사, 건축 파일공사, 보링 그라우팅 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연간 400~500억 원대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