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 전시회(SMATEC 2022)가 열린 가운데 이삭엔지니어링 주가가 강세입니다. SMATEC 2022는 제조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직접 확인하고 체험할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관련 전시회인데요. 많은 기업들이 전시회에 참여한 가운데 이삭엔지니어링이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어 관련 수혜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삭엔지니어링 주요 사업
이삭엔지니어링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이며 2021년 4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현재 반도체, 전자, 철강, 중공업, 에너지발전, 제약/바이오, 2차전지 등 제조산업 전반에 걸쳐 공장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삭엔지니어링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크게 산업자동화솔루션, 디지털팩토리 솔루션, 산업용 IoT플랫폼으로 구분합니다.
산업자동화 솔루션
디지털팩토리 솔루션
산업용 IoT 플랫폼
산업자동화 솔루션은 스마트팩토리 기술 가운데 PLC, HMI, SCADA 기술을 활용해 생산설비 자동화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이삭엔지니어링은 지멘스로부터 PLC, DRIVE 등 하드웨어 장비를 매입한 뒤 기술을 결합해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을 비롯하여 현대제철, 동부제철, 포스코, 동국제강 등에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멘스는 독일 소재 전자업체로 이삭엔지니어링과 공장자동화에 필요한 필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급계약 체결
디지털팩토리 솔루션은 제품/생산설비 설계 및 관리, 시뮬레이션을 위해 MES, PLM, Digital Twin, 3D CAD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공급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IoT 플랫폼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설비기기, 세팅값, 목표값, 작업자, 프로세스 과정 등) 플랫폼을 통해 분석하여 최적화된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따라서 플랫폼에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다양한 기술들이 융합되는데요. 이삭엔지니어링은 2020년부터 자체 산업용 IoT 플랫폼 'Ultivis'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산업용 제어반 업체 (주)리탈코리아 등 10여개 사에 테스트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삭엔지어링 주요 매출
이삭엔지니어링 매출 대부분은 산업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발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 요청에 의해 산업자동화 솔루션 매출에 디지털 팩토리 솔루션이 결합되고 있어 향후 디지털 팩토리 솔루션 매출도 동반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이삭엔지니어링 영업조직은 산업별 전략영업 12명, 마케팅 3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중점 영업대상 산업인 반도체와 철강사업에 영업사원이 전진 배치되어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을 신규 고객사로 솔루션 판매를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씨아이에스와 BMW 전기차 모터 생산업체 코렌스에 산업자동화 솔루션 및 디지털팩토리 솔루션 공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삭엔지니어링은 크게 3가지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만, 산업자동화 솔루션이 매출 대부분을 차지
산업자동화 솔루션 매출에 일부 디지털팩토리 솔루션이 결합되어 향후 매출 늘어날 전망
산업용 IoT 플랫폼은 현재 테스트 적용 단계, 향후 본격 공급시 매출확대에 기여할 전망
주요 영업대상은 반도체, 철강산업이지만 현재 전기차 부품업체에 산업자동화 솔루션 공급 준비 중
이삭엔지니어링 주가흐름
이삭엔지니어링 주가는 코스닥 상장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습니다. IPO 당시 공모가 11,500원보다 두배인 23,000원으로 시초가가 형성된 뒤 29,600원 고점 찍고 줄곧 우하향, 최근엔 7,7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대부분의 종목들이 그렇듯 기업공개 및 상장이라는 초기의 목적을 달성하면 실적 적자가 이어집니다. 아마 IPO 하면서 최고의 몸값을 받기 위해 실적을 몰아줘 회계를 이쁘게 만들기 때문인데요.
2022년 11월 17일 현재 이삭엔지니어링 주가는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 SMATEC 2022 이벤트를 소화하며 상한가를 기록하며 10,75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삭엔지니어링이 최근 분기 적자를 계속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번 전시회를 통해 새로운 고객사 및 수주 확보에 성공할지 후속 보도를 지켜봐야겠습니다.